2011년 10월 8일 토요일

지속가능한 한류를 만들려면

한류란 무엇일까? 한류는 1990년대 중국사람들이 한국의 문화가 중국에 퍼지는 것을 보고 지은 말이다. 1990년대부터 지금까지 한류가 지속적으로 유럽, 미국, 그리고 아시아에 퍼지고 있다. 프랑스 사람들이 한국 노래를 부르는 것, 일본 사람들이 한국 드라마를 보는 것은 그냥 일시적인 유행일 수도 있다.
홍콩의 경우를 보아라. 한때는 한국에서 홍콩 영화가 전 세계적으로 유행이었다고 한다. 그러나 지금은 홍콩영화를 그다지 많이 보지 않는다. 우리나라도 그럴 수 있다.
지속 가능한 한류를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첫 번째로 독특해야 된다. 우리 나라의 문화가 독특하고 창의적이면 한류가 지속될 것이다. 요즘 태국에서는 우리나라의 독특한 영화와 드라마 때문에 한류가 유행하고 있다고 한다. 그 중 유행하는 영화가 Hello stranger라는 영화다. 강원도 남이섬, 경기도 대장금파크, 경남 고성의 공룡박물관 등 독특한 우리 나라의 문화와 자연환경을 보여 줬다.
두 번째. 우리나라의 기초 체력을 키워 계속 좋은 가수들과 문화를 계속 배출 하는 것이다. 또 우리가 세계의 한류 팬들의 수요에 맞춰 우리의 문화상품들을 제공한다.
그럼 이때 정부가 개입 해야 하는가? 또 개입하면 장단점이 무엇이 있을까?
첫 번째로 정부의 돈을 받아 더욱 더 열심히 문화 알리기를 위해 노력 할 수 있다.
두 번째로 배 부르고 등 따셔서 자기의 일에 더 열중 할 수 있다.
그러나 그에 따른 단점도 있다.
정부 차원에서는 내가 돈을 얼마를 줬으니까, 너는 나한테 이 날짜까지 나한테 노래나 영화를 줘등 정부는 문화인들에서 지정된 시간까지 노래, 춤 영화 등을 요구할 것이다. 문화인들은 정부가 그들에게 가하는 압력 때문에 많이 힘들어 할 것이다. 정부는 문화인들에게 돈을 줘서는 안 된다. 한국 정부는 우리나라의 문화인들이 이 글로벌 한 세계에서 서 있을 수 있도록 보금자리를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한류가 많은 나라에 알려지고, 더욱 더 많은 외국 팬들이 생기면 우리 나라의 노래, 드라마들이 유명해질 것이다. (물론 음식도 그렇지만) 그러나 한류가 유명해져 그에 따른 많은 문제점이 있을 것이다. 그 중 제일 큰 문제는 한국 가수들이 외국 사람들을 위해 노래를 하고, 춤을 춘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문화가 점점 더 인기가 있을수록, 우리나라 문화인들은 그들이 만들어 내는 문화가 누굴 위한 문화인지 잊어버리면 안 된다.
한류는 미국에 돌풍을 일으키며 커다란 영향력을 남긴 영국의 침략과 같은 세계의 대중문화에 큰 영향을 줄 수도 있다. 한류가 다른 나라보다 독특하고, 창의성 있고, 품질이 높지 않으면, 한때 유행했던 홍콩 영화처럼 될 수 도 있다. 한류는 한때 유행하던 홍콩 영화처럼 한때의 유행으로 되고 말 것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